Search

Citizenship

골드만삭스는 오랜 기간 한국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해 오면서, 회사의 성장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단순한 일회성 기부가 아닌, 한국의 자본시장, 기업문화,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사회공헌 모델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골드만삭스의 사회공헌활동은 아래 4가지 원칙에 의거해 진행됩니다.

  • 당사 비즈니스의 연장선에서 경제 성장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
     
  • 전문성과 노하우를 갖춘 비영리 및 교육 기관 파트너들과의 네트워크 구축
     
  • 사회공헌 결과에 대한 철저한 평가
     
  • 골드만삭스 임직원들의 시간과 능력 활용

골드만삭스가 한국 시장에서 전개해 온 주요 사회공헌활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

2015년에는 골드만삭스의 400억 원 투자를 계기로 인연을 맺은 국내 1위 배달앱 ‘배달의민족’의 운영업체 ㈜우아한형제들과 함께 사단법인을 설립하고,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독거노인 가정에 매일 우유를 배달해 사회 단절 현상을 완화하는 한편, 독거노인의 고독사까지 예방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서울 성동구 지역 250가구로 시작한 수혜 대상은 약 1년 만에 7개 구 830여 가구로 늘어났습니다. 이후 국내외 15개 기업 파트너와 개인 후원자들의 참여에 힘입어, 2019년 현재 서울시 12개 구 1,600여 어르신께 매일 아침 우유를 배달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적으로 봉사한 시민과 단체에 수여되는 ‘서울특별시 봉사상’에서 최고 영예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 캠페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https://milk1009.org/)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빵을 나누는 사람들

골드만삭스는 지난 2017년 340억 원의 투자금을 유치한 계기로 인연을 맺은 국내 대표 B2B 식자재 전문 기업인 ㈜선인과 세계적인 구호단체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저소득 가정의 아동들에게 따뜻한 간식을 제공하는 ‘함께 빵을 나누는 사람들’ 캠페인을 출범했습니다. 매주 혹은 격주로 16개 도시 1,100여 개가 넘는 대한적십자사 결연 저소득층 가정 아동 청소년들에게 빵을 배달해 영양 결핍 및 불균형의 문제 해소를 돕는 활동입니다.

캠페인 참여를 희망하는 일반인 봉사자들과 후원 기업은 대한적십자사 홈페이지 내 캠페인 페이지 (http://www.redcross.or.kr/breadcampaign)에 접속해 언제든지 동참할 수 있습니다.

‘브라보 (BRAVO) 프로그램’

‘브라보 (BRAVO) 프로그램’은 골드만삭스이 유방암 환자의 원활한 사회 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2012년 10월 출범한 프로그램입니다. 유방암 생존자의 치료 후 일상 복귀를 도와주는 사회심리 치료 전문 의료인을 양성, 환자와 가족 대상 소통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는 물론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에서 최초로 진행되는 유방암 환자 대상 심리 치료 프로그램이며, 현재 이를 통해 국내의 주요 암 전문 종합 병원에서 유방암 전문 사회심리 치료 전문 의료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프로그램을 확대해 삼성서울병원 및 주한미국상공회의소와 함께 ‘직장 내 유방암 인식향상 및 예방교육'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국내에서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인 유방암 생존자들이 수술이나 치료 후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직장 문화를 개선하고, 여성의 사회경제적 참여 증진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삼성서울병원의 의료진은 20개의 기업 및 기관의 직원 2,000여명을 대상으로 5개월 간 유방암 인식 향상 및 예방을 위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10,000 WOMEN’ 캠페인

골드만삭스의 ‘10,000 WOMEN’ 캠페인은 전 세계 소외계층의 여성 1만 명에게 비즈니스 및 경영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100여개의 교육 및 비영리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파트너십은 현지에 적합한 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전 세계 비즈니스 교육의 질과 역량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해당 프로그램에 참가자로 선정된 여성들은 5주에서 6개월에 이르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 교육 과정에서 다루는 주제에는 마케팅, 회계, 사업계획서 작성 및 자본금 모집 등이 포함됩니다. 참가 여성들에게는 파트너 기관, 현지 비즈니스 및 골드만삭스 직원들의 멘토링과 과정 이수 후속 지원이 제공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글로벌 사이트 링크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영어]

Community Teamwork

골드만삭스 직원들이 하루 일과에서 벗어나 현지 비영리 단체에서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입니다. 사업부 간의 팀 기반 커뮤니티 팀워크 프로젝트를 통해 골드만삭스 임직원들은 그들이 자신의 전문 업무에 기여하는 것과 동일한 재능을 지역사회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재능에는 골드만삭스 임직원들의 탁월한 능력, 헌신, 혁신성, 열정, 창의력, 폭넓은 시야와 개인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 등이 포함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글로벌 사이트 링크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영어]